본문 바로가기
게임/POE

POE 3.19 칼란드라 공개된 정보 요약

by 다프리스트 2022. 8. 12.

한국 시간으로 오늘 새벽 5시에 라이브를 통해 패스 오브 엑자일 3.19 칼란드라 리그의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사실 잊고 있다가 잠이 일찍 깨는 바람에 라이브 시청을 하고 트위치 드롭을 통해서 날개도 받았습니다. 다들 받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내용이 풀렸지만 그중에서 주목할만한 정보들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ath of Exile 3.19 The Kalandra

 

칼란드라 챌린지 리그

기존에 공개된 새 리그명이 Lake of Kalandra에서 The Kalandra로 변경된 것처럼 보입니다. 칼란드라 리그의 리그 콘텐츠는 새 리그에서 제공되는 거울 태블릿에 타일을 넣어 길을 만들며 진행하여 최종까지 도달하는 형식의 콘텐츠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방식 때문에 기존 신서 리그를 떠올리시는 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리그 콘텐츠의 재미는 나와 봐야 알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보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란드라 리그 콘텐츠에서 주목할 보상은 장신구 복제입니다. 가지고 있는 장신구를 넣고 복제를 하게 되면 랜덤으로 일부 옵션은 더 수치가 낮아지고 일부는 거의 두배 가깝게 수치가 올라가며 반대편에는 전혀 반대의 수치를 가진 장신구가 복사됩니다. 

POE 3.19 칼란드라 리그 컨텐츠
POE 3.19 칼란드라 장신구 복제

위에 사진 상에서는 기존에는 얻을 수 없던 화염 스킬 젬 +2 레벨과 매우 높은 수치의 생명력을 얻고 대신 -57%의 지속 피해 배율을 가진 아이템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는 가질 수 없는 수치입니다. 해당 제작 방법을 이용해 이전에는 없던 괴물 같은 아이템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POE 3.19 리그 아이템

다음은 리그 고유 아이템으로 보이는 칼란드라의 손길 반지입니다. 해당 아이템은 특이하게 아무 옵션이 없고 대신에 반대편에 장착된 다른 반지 옵션을 그대로 복사한 효과를 가집니다. 이제 이 아이템과 좋은 옵션의 반지 한 개로 두 개의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되어 다양한 빌드에서 최종 아이템으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크 아이템 리밸런싱과 신규 유니크 아이템

라이브에서 신규 유니크 아이템의 발표와 함께 104종의 기존 고유 아이템의 리밸런싱 소식도 전했습니다. 일부 아이템이 공개 되었는데 그중 주목받는 두 가지 아이템을 가지고 왔습니다. 

POE 3.19 리밸런싱 낙타의 등불
POE 3.19 리밸런싱 말라카이 투구

낙타의 등불과 말라카이 투구입니다. 낙타의 등불은 꽤 높은 수준의 데미지와 전투 마법사 노드의 할당으로 초반 레벨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말라카이 투구는 혈마법 노드와 20% 확률로 주문 피해 두배 데미지 (일명 덥뎀) 옵션이 새로 생겨 주목받는 아이템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아이템이 공개되었고, 리그 초반에 사용하기에 좋아 보이는 아이템들이 많아 리그 초반 또는 부 캐릭터 육성 시 편리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존 리그 컨텐츠의 편입과 변경

잊혀 가고 있던 결전 리그 콘텐츠가 드디어 서브 콘텐츠로 편입됩니다. 다만 기존에 결전은 난이도가 높아 레어 몬스터의 등장을 줄이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낮췄다고 밝혔습니다. 결전 콘텐츠 전용 아이템도 드롭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전이 편입되면서 이계 콘텐츠는 결전 콘텐츠화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파밍 루트에 변화가 예상됩니다. 또한 수확 콘텐츠의 큰 변화가 예고되었습니다. 기존에 게임 내에서 거래가 어려웠던 방식을 버리고 이제 몬스터 처치 시 수확 전용 화폐를 떨어 뜨리게 되며 그 화폐를 이용해 푸르미 제작소에서 화폐를 소모하여 제작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수확 화폐 거래로 수확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반대로 이제 흔히 말하는 무지성 제작은 힘들게 되었습니다. 

POE 3.19 변경된 수확 푸르미 제작소


신성한 오브의 드랍률 변화

현재 가장 뜨거운 감자인 신성한 오브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사실 이 포스팅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신성한 오브의 드랍률이 기존 엑잘티드 오브의 드랍률과 비슷해진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존에 6 링크 아이템을 상점에 팔면 신성한 오브를 주던 벤더 레시피도 신성한 오브 대신 연결의 오브 2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신성한 오브의 가치가 기존 리그 대비 엄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아이템과 콘텐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POE 3.19 신성한 오브 드랍률 변화

제가 예상하는 아이템의 가치와 파밍 방식의 변화를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드랍률이 낮은 고유 아이템도 이제 주워 볼만한 가치가 생겼습니다. 옵션의 수치에 따라 흔한 고유 아이템도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군단 주얼이나 희망의 실타래 같이 신성한 오브로 옵션을 변경하여 원하는 옵션을 찾아 사용하던 아이템들의 가치도 많이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군단 파밍이나 사일러스 런등의 파밍이 인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성한 오브를 비교적 초반에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강탈 파밍도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파밍을 하기 위한 갑충석이나 조각 등도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반면 6 링크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 있었던 매복(금고) 콘텐츠의 효율은 이제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매복은 카드 파밍으로도 인기가 많았고 난이도가 쉬운만큼 이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좋은 파밍 루트일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에도 높은 가격을 형성했던 마법사의 피, 헤드헌터, 냉기 샤코 등의 아이템은 옵션에 따라 더 높은 가치를 형성할 것입니다. 초보 유배자들에겐 안 좋은 소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외 변화된 점

트릭스터의 어센던시 리메이크가 발표 되었습니다. 트릭스터가 한때는 인기가 매우 좋았으나 현재는 거의 선택하는 유저가 없을 만큼 처참한 점유율을 보여왔습니다. 이에 따라 어센던시 자체가 리메이크되었고 방어적인 옵션들이 매우 좋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아직 빌드의 연구 등이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해당 포스팅에서는 깊게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신규 징표 스킬을 포함한 3종의 신규 스킬 젬과 1종의 보조 젬도 함께 공개 되었으며 지진 덫의 데미지 하향 등이 눈길을 끈 추가 밸런스 패치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상 라이브로 진행된 Path of Exile 3.19 리그 공개된 내용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시즌 변화들이 마음에 들어 기대가 됩니다. 추후 추가 공개되는 내용들이 나오면 스타터 빌드를 정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19 리그는 한국 시간 8월 20일 토요일 AM 5:00에 오픈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