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하는 게임인 Path of Exile의 새 리그인 3.19 리그의 1차 밸런스 패치 정보가 나왔습니다. 예상되었던 패치도 있고 의외의 패치도 있습니다. 대대적인 밸런스 개편으로 보기는 어렵고 쉽게 얻을 수 있었던 기재들이 너프 얻기 조금 어렵게 너프 하는 방향인 것 같습니다. 내용이 많지만 일반적인 대부분 빌드에 적용되는 내용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방어기재
주문 피해 억제 확률
주문 피해 억제 확률은 아이템을 통해 비교적 쉽게 100%를 맞출 수 있었던 기재입니다. 문제는 패시브 트리가 주로 오른쪽 하단에 몰려 있다는 점에서 이 기재는 회피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빌드를 위해 만들어진 빌드이지만 방어나 에너지 실드 기재를 사용하는 빌드들도 쉽게 챙길 수 있는 기재였다는게 문제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회피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에서 상대적으로 얻기 더 어렵게 되었습니다. 대신 패시브 노드로 얻을 수 있는 억제 확률은 약간의 상향이 있었습니다.
저항의 깃발
거의 대부분 빌드에서 사용하던 저항의 깃발이 약 50% 너프가 되었습니다. 다만 깃발을 설치했을 때 얻는 기재는 상향이 되었습니다만 대부분의 유저가 깃발 설치를 사용을 안 한다는 것으로 볼 때 큰 너프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탐욕스러운 갑옷
탐욕스러운 갑옷에서 얻을 수 있던 일반 방어력 100%가 50%로 너프 되었습니다. 모든 방어 기재를 단 한 줄로 올릴 수 있던 사기적인 옵션이었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는 너프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를 활용 했던 하이엔드 빌드들은 조금 뼈 아픈 너프가 될 것같습니다.
한기의 방어구
한기의 방어구는 약 두 배의 버프가 되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데미지 감폭이 20%이기 때문에 덫이나 셀프 캐스팅 빌드 같은 일부 빌드에서 사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 육체와 돌의 약간의 상향, 패시브 노드 중 바람의 무희와 춤추는 화살의 버프 등이 있었습니다. 마나 방어 기재인 MOM의 상향도 있었습니다만 MOM의 사용이 전 시즌도 매우 적었던 만큼 MOM은 이번 시즌에도 인기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어 상승의 버프도 있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얻고 지속 시간도 길어지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장막 옵션의 변경
생명력 최대치의 #%만큼 에너지 실드로 획득하는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기재를 사용했던 꽤 많은 빌드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리아니의 군 주얼로 어느 정도 챙길 수는 있겠지만 패시브 노드의 낭비가 심해진만큼 다른 것들을 포기 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물리 피해의 #%를 원소 피해로 받는 옵션이 추가 되었습니다.
집중 시 비-오라 스킬의 마나, 생명력 소모 없음 옵션이 삭제 되었습니다. 일부 빌드의 코어 옵션이었던 만큼 몇몇 빌드는 다른 방향을 찾거나 아예 빌드 구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 스킬 젬의 버프와 너프
소환수 특성상 젬의 의존도가 높다고 판단하여 소환수 젬들이 대거 너프 되었습니다. 다만 뼈 반지 등 새로운 소환수 관련 아이템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소환수 관련해서는 해당 아이템들이 공개가 되어야 버프와 너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성한 축복 보조 젬이 너프 되었습니다. 생명력 전환 보조를 연결해 오라를 무료로 킬 수 있었던 기재를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라 사용이 조금 더 까다로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커지 애로우, 영혼 분리, 주문 투척, 쇼크 노바 등의 스킬들이 상향을 받았습니다.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쇼크 노바의 상향이 가장 눈에 띕니다.
주요 스타터 스킬
EAB도 폭발 데미지의 상향, 상태이상 데미지의 너프가 있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매우 강력했던 빌드인 만큼 이전 리그대비 약해진것은 맞지만 여전히 강력해 보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신성한 축복 보조와 주문 피해 억제등 방어 기재가 너프되어 EAB를 하기엔 약간 고민이 됩니다.
DD는 이제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센던시의 '시체 생명력 50% 증가' 옵션이 삭제가 되었고 몇 개의 너프를 받아 사용이 어려울 것 같아 보입니다.
RF 화염 덫은 화염 덫의 딜 너프가 있었습니다. 생존이 좋았던 빌드인만큼 생존 기재에서 너프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히려 딜 너프가 있었습니다. 사용은 가능하겠지만 딜은 많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지진 덫은 향상된 덫 보조의 너프로 간접적인 너프를 받았고 패시브 노드에서도 30% 쿨 타임 회복 속도 증가가 너프 되었지만 그럼에도 아직은 강력한 스타터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타터 빌드로 보긴 어렵지만 지난 시즌과 지지난 시즌에 OP빌드였던 CWDT 빌드는 딜이 너프 되었습니다. 다만 빌드 업이 잘된 빌드는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보스 킬 전용 빌드인 COD도 베이스 치명타 확률이 100%에서 10%로 줄어들어 이번 시즌은 어려워 보입니다.
3. 아이템과 패시브 노드
아이템의 버프와 너프
전지력이 약 30% 정도의 효과 하향이 되었습니다. 살점의 융합 주얼이 원소 저항 최대치가 -4 만큼 너프 되었습니다. 매우 강력한 기재였던 '허약'의 효과가 베이스 치명타 확률 15%에서 6%로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취조, 통솔력의 가치, 강풍 시야 등의 아이템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아이템은 주로 너프만 있어 아쉽습니다.
패시브 노드
제가 보기에 가장 큰 너프인 마나 점유 숙련에서 마나 점유 효율 15% 증가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거의 대부분의 빌드가 오라 스킬을 한 개씩은 포기하거나 일부 노드를 소형 스킬 군 주얼에 투자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 노드 하나 삭제됨에 따라 딜 또는 생존 기재 모두 너프 되었습니다. 결의, 은총, 저항의 깃발만 쓰던 유저들에게 다양한 오라 조합을 연구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 3.19 리그의 대략적인 밸런스 패치를 알아봤습니다.
샹향보단 하향이 많은 밸런스 패치여서 많은 유저들이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습니다만 언제나 그렇듯 어떤 방식으로든 유저들은 헤쳐 나갔고 이번에도 여전히 잘 헤쳐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버프와 너프보다 재밌고 즐거운 시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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