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장염에 좋은 음식 그리고 빨리 낫는 법

by 다프리스트 2022. 8. 2.

여름철 상온에 보관된 음식 또는 익히지 않은 해산물과 같은 음식들은 높은 기온과 습도로 상하기가 쉽습니다. 

높은 기온과 습도에서는 세균도 서식하기에 유리해 세균 번식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평소에도 배탈이 자주 났다거나 하는 분들은 특히나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합니다. 

 

장염에 걸렸을때 어떻게 관리하고 어떤 음식들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증상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등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위장기관의 염증을 뜻합니다.

장염에 걸렸을때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증상은 '설사'입니다. 안그래도 더운 날씨에 땀도 많이 흘리는데 설사가 지속되면 탈수에 걸리기 좋습니다. 이 외에도 구토, 발열, 복통, 탈수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름철 하루 3회 이상 설사가 반복되면 장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2. 장염 관리

장염에 걸리면 어떤 음식을 먹어도 설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는 1~2일 정도 금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은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이나 설사가 멈추었다면 미음이나 죽으로 속을 조금씩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소화가 쉬운 음식들로 장 기능을 회복 시켜주시는 것입니다. 설사나 복통이 멈췄다고 바로 맵고 짠 음식들을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주의해야할 행동입니다.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카페인이나 알코올처럼 장기에 자극을 주는 음식들도 피해야 하는 음식들 입니다. 

3.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

호박 : 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위장점막을 보호해주고 독소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 위벽을 보호하고 전체적인 장기능을 원활 하게 해줍니다.

토마토 : 라이코펜 성분이 염증을 예방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미음을 드실때는 자극적이지 않은 두부, 지방기 적은 살코기같은 단백질이 높고 자극적이지 않음 음식도 좋습니다.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와 카카오 뷰의 시너지  (5) 2022.08.03
제주도 차량 탁송 모든 정보와 팁  (0) 2022.07.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