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작은 집이 넓어 보이는 인테리어 팁

by 다프리스트 2022. 8. 5.

집에 넓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늘 그럴 수는 없습니다. 작은 집은 짐이 조금만 쌓여도 정리가 안된 모습에 인테리어를 포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작은 집도 넓게 보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팁들을 잘 적용해서 작은 공간도 효율적으로 그리고 답답하지 않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1. 짐을 비워라

매우 뻔한 얘기 같지만 가장 중요한 얘기입니다. 작은 집일수록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해야 집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옷은 한두 벌만 가지고 생활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집에는 우리가 꼭 쓸 거 같아서 챙겨두었지만 꺼내보지 않는 물건, 다음에 입어야지 했지만 있었는지도 잊어버린 옷들, 정리가 안된 채 여기저기 서랍에 두서없이 넣어져 있어 찾지도 못하는 물건 등 생각보다 불필요한 물건들이 꽤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이런 물건들을 정리해 주기만 해도 답답한 집을 조금 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물건들은 계속해서 쌓이기 때문에 평소엔 신경 쓰지 못하더라도 주기적으로 비워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짐들을 비우기만 해도 집은 넓어집니다.

 

2. 정리의 마법

이 또한 뻔한 얘기 같지만 짐을 비우는 것만큼 중요한 얘기입니다. SNS 같은 곳에서 너무 예쁘게 꾸며진 집과 내 집의 가장 큰 차이는 정리입니다. 인테리어 잘된 공간 사진에는 불필요한 생활용품이 밖에 나와 있는 사진은 없습니다. 시야에 보이는 작은 물건들을 최소화하고 서랍 등을 활용해 시야에 안 보이게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밖에 나와있더라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만한 책이나 그림, 인형 정도여야 합니다. 같은 물건을 꺼내 놓더라도 넓은 집에 비해 작은 집은 더 작아 보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평소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홈 스타일링 방법입니다. 

작은 공간

3. 높은 가구는 되도록 피하라

집이 좁으면 작은 집에 많은 물건을 수납하기 위해 높은 책장이나 옷장, 선반 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작은 집일수록 집을 답답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요즘 주방 싱크대 설치 시 상부장을 제거한 인테리어가 인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싱크대 상부장은 시야보다 높은데 있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상당히 답답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상부장을 제거하기만 해도 탁 트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상부장이 없는 싱크대 인테리어가 인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반 가구도 되도록이면 내 시야보다 낮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장식장, 책장, 선반 등 가능한 한 내 허리 높이 정도의 가구를 선택하시면 훨씬 집이 넓게 느껴집니다. 

 

4. 어두운 색은 피하라

홈 스타일링이나 인테리어를 하실 때 가장 먼저 집 전반적인 컬러를 선택하시게 됩니다. 인테리어 컬러를 정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작은 집일수록 밝은 색을 선택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밝은 톤을 베이스로 하고 작은 소품이나 그림 정도의 포인트로는 괜찮지만 부피가 큰 가구나 혹은 베이스 컬러를 어두운 색으로 선택하게 되면 안 그래도 좁은 집이 더 좁게 느껴집니다. 대표적으로 어두운 색을 피해야 하는 아이템들은 커튼, 식탁, 책상, 침대 및 침구류, 소파 등이 있습니다. 부피나 면적이 큰 물건일수록 집은 더 작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원목 식탁을 구매하시더라도 월넛이나 멀바우 같은 짙은 원목보단 고무나무나 편백 같은 밝은 톤의 원목 식탁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하나의 단색으로만 꾸미게 되면 전체적으로 밋밋하고 단조로워 지기 때문에 액자나 식물 같은 너무 크지 않은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은 좋습니다.

 

7. 창문을 가리지 않기

도시화가 되면서 집과 집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고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아예 닫은 채로 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창문을 가리게 되면 상대적으로 집이 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집이 좁게 느껴지는 가장 기본 원리는 시야를 가리느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창문은 실제 내 공간 외에도 외부를 내 공간처럼 느껴지게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창문은 가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이버시가 걱정된다면 시폰 커튼처럼 빛이 투과되는 커튼을 이용하시거나 더 좋은 건 시야를 가리면서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블라인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자가라면 프라이버시 보호 필름을 창문에 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창문을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조명 및 소품 활용 하기

조명은 인테리어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가구같은 주요 아이템들보다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쓰게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명만 잘 써도 집이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침대 아래나, 코너, 신발장 하부 등 상대적으로 빛이 잘 닿지 않는 곳에 간접등을 설치하면 어두운 곳을 밝혀주어 집이 조금 더 넓어 보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탠드 조명등을 활용해 천장을 비춰주면 층고가 더 높게 느껴지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접 조명은 집을 넓게 느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집 전체의 무드를 만드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외에도 여백이 많은 밝은 톤의 그림이나 거울등을 적절히 배치하시면 조금 더 집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조명 활용에 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아래 링크 누르셔서 팁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장스탠드 하나로 내 집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장스탠드 하나로 내 집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끝은 조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인테리어에서 조명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조명 하나만으로도 전혀 다른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조명을

freest.tistory.com

커튼 인테리어 다양한 커튼 활용 방법! 센스 있게 커튼 활용 하기

 

커튼 인테리어 다양한 커튼 활용 방법! 센스 있게 커튼 활용 하기

집 스타일링을 할 때 조명이나 가구 등은 많이 신경 쓰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커튼입니다. 그러나 맨 마지막에 고른 커튼 하나가 집 전체 분위기와 어울리

freest.tistory.com

 

반응형

댓글